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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학교통일교육 실태조사 결과 입니다.

길라잡이 | 2020.02.17 10:45 | 조회 3940
  • 통일부와 교육부는 2019년 10월 21일(월)부터 11월 29일(금)까지 전국 시도 교육청의 협조를 받아 ‘2019년 학교통일교육 실태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이번 실태조사는 학생과 교사들이 북한, 통일에 대하여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한편 각급 학교의 통일교육 운영 실태를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하여 진행한 것입니다.

    * 통일교육지원법 제8조(학교의 통일교육 진흥) ④ 통일부장관은 교육부장관과 협의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매년 초·중등학교의 통일교육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할 수 있다.

    • ‘북한(정권)에 대한 생각’이라는 질문에 ‘협력’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43.8%로 2018년 50.9% 대비 7.1%p 하락하였고, 2017년 41.3%에 비해서는 2.5%p 증가하였습니다.

      * 북한(정권)에 대해 ‘협력’ 응답율: 41.3%(2017) → 50.9%(2018) → 43.8%(2019)

    • 통일에 대한 ‘평화․화합의 이미지’와 ‘한민족 의식’은 계속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 ‘통일 이미지’를 ‘평화․화합’으로 응답한 비율 : 32.0%(2017년) → 33.9%(2018년) → 34.0%(2019년)

      * ‘통일이 필요한 이유’로 ‘같은 민족이기 때문에’로 응답한 비율 : 14.7%(2017년) → 21.6%(2018년) → 29.1%(2019년)

      - 다만,‘통일이 필요하다’라고 응답한 비율은 55.5%로 2018년 63% 대비 7.5%p 하락하였으며 2017년도 62.2%에 비해서는 6.7%p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통일이 필요하다’는 응답률: 62.2%(2017) → 63.0%(2018) → 55.5%(2019)

  • ‘학교 통일교육 실태’와 관련한 질문에서는 학생들이 ‘학교에서 통일교육을 받은 적이 있다’라고 응답한 비율은 79.5%로 최근 3년간 비슷한 수준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 통일교육 경험 응답률 : 80.4%(2017) → 79.9%(2018) → 79.5%(2019)

    - 교사들의 ‘학교 통일교육 운영’에 대한 긍정적인 답변 비율이 61.9%로 2018년 53.0% 대비 8.9%p 증가였으나, 2017년 63.6%에 비해서는 1.7%p 하락하였습니다.

    * 학교 통일교육 운영이 원활하다는 응답률: 63.6%(2017) → 53.0%(2018) → 61.9%(2019)

    • 또한 교사들은 통일교육 활성화를 위하여 필요한 과제로 ‘다양한 체험 활동 제공’(50.4%), ‘통일교육 자료 보급’(48.4%), ‘교사의 전문성 향상’(28.0%), ‘학생․학부모 의식 개선’(21.8%), ‘통일교육 시간 확보’(21.4%) 순으로 응답하였습니다.
  • 통일부와 교육부는 ‘2019년 학교통일교육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전국 시도 교육청과 협업을 강화하고, 학교에서 평화·통일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노력해 나갈 예정입니다.
    • 특히, 접경지와 비무장지대(DMZ) 등과 같은 평화․통일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체험 교육을 확대하고, 교사들의 전문성을 향상하기 위하여 통일교육 연수도 강화할 계획입니다.
    • 아울러, 학생 눈높이에 맞는 교육자료를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보급하고 통일교육 수업 활성화 및 ‘통일교육주간’운영 등을 통해 평화․통일에 대한 학생들의 공감대를 높여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 통일부와 교육부에서 발표한 세부적인 내용은 첨부 자료 참조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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